티스토리 뷰

오늘의 건강 주제는 입맛에 따른 건강상태 입니다. 단맛, 쓴맛, 짠만, 신맛, 매운맛 다섯가지 맛으로 나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맛을 자주 먹고 선호하느냐에 따라서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질병들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즉, 입맛으로 오장육부를 알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네요. 몸이 필요로하는 맛을 섭취했을때 오장육부는 비로소 건강해질 수 있다는 내 몸이 원하는 맛을 먹어야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입맛에 따른 건강상태

우리가 특정한 맛을 좋아한다면 그 맛에 속한 장기가 약해져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갑자기 특정한 맛을 먹고 싶은 경우에는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서 몸에서 요구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입맛을 통해서 현재의 상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비염, 콧물, 목 잠김, 피부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쓴맛은 허리나 경추, 방광염에 관련이 있고, 매운맛은 눈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짠맛은 마음이 여리고 심장이 약합니다. 스트레스에 민감합니다. 단맛은 위장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미의학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입맛에 따른 질병

1. 신맛: 약한 장기는 폐와 대장 입니다. 병증은 기침, 가래, 천식, 가슴이 답답함, 변비, 설사, 피부질환, 비염, 축농증, 쉰 목소리 입니다. 성격은 공평하고 냉정함, 책임감이 강함, 내성적, 사람을 아우름, 집에 있기를 좋아함 등이 있습니다.

 

2. 쓴맛: 약한 장기는 신장과 방광 입니다. 병증은 허리통증, 방광염, 전립선 질환, 이명, 중이염, 척추관 협착증, 골다공증, 요실금, 야간 빈뇨 등 입니다. 성격은 원래는 부드러운 성향입니다. 변덕일 싫어합니다. 논리적, 주관이 강함, 지혜가 많음, 부드러움, 고집이 세지만 융통성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단맛: 약한 장기는 위장과 소화기 입니다. 병증은 배가 참, 속쓰림, 위염, 위궤양, 식도염, 소화불량, 발뒤꿈치 갈라짐, 관절 통증, 비만 등이 있습니다. 성격은 성격이 급함, 친화력이 좋음, 성격이 완만함, 인간관계가 좋음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4. 짠맛: 약한 장기는 심장 입니다. 병증은 가슴 통증, 손발 저림, 수족냉증, 고혈압, 저혈압, 부정맥, 심근경색 등이 있습니다. 성격은 부드러움, 밝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겉으로는 상냥하지만 근심 걱정이 많습니다.

 

5. 매운맛: 약한 장기는 간, 담낭 입니다. 병증은 만성피로, 소화불량, 안구 건조증, 빈혈 등이 있습니다. 성격은 사교적, 칭찬에 약함, 겁이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미의학은 건강상태를 예측하는 한의학 진단법 중 하나로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맛의 음식은 몸이 건강할 때에는 약한 장기에 도움을 주지만 병이 있을 때에는 해로울 수 있으니 병이 있을 때에는 꼭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하길 바랍니다.

 

 

 

 

입맛에 맞는 차로 약한 장기 건강하게 회복하기

1. 신맛: 오미자차 입니다. 오미자 차는 폐와 대장을 보호해 줍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오미자는 폐에 들어있는 허한 열을 빼주고 기침과 기관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장 건강에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이 오미자의 주요 성분은 천연 에스트로겐인 리그난의 일종인 시잔드린이라는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항산화 영양소로 폐 염증 억제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 주고 변비, 설사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오미자차 2잔 기준은 물 1000ml에 오미자 20g을 넣고 물이 200ml가 될때까지 끓이면 됩니다.

 

2. 쓴맛: 우슬차 입니다. 우슬차는 소의 무릎같이 생겨서 우슬차라고 합니다. 우슬에는 사포닌과 칼슘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관절염과 생리불순을 개선해주고, 요로결석과 어혈을 제거하며,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력 강화, 성인병 예방, 기억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단맛: 감초차 입니다. 감초차는 온갖 약의 독을 풀어주고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국로라고도 합니다. 우리 몸에 혈액순환이 잘 일어나도록 도와줍니다. 감초차 2잔 기준은 물 1000ml에 감초 20g을 넣고 물이 200ml이 될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4. 짠맛: 연자육차 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연자육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신경과민, 우울증 등을 개선할 수 있고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왜 연자육은 소금물에 끓어야 할까요? 짠맛은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차로 마셨을 때 심장의 이완, 수축 작용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연자육차는 성질이 평하여 기운이 차거나 열한 사람 모두에게 어울리며 맛은 약간 단맛이 납니다. 연차육차 2잔 기준은 물 1000ml에 연자육 20g을 넣고 물이 200ml가 될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차를 끓일때 소금을 넣거나 끓인 후에 타서 먹어도 됩니다. 소금은 티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 기호에 맞게 넣어 먹으면 됩니다.

 

5. 매운맛: 당귀차 입니다. 당귀는 돌아가야 할 곳으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우리 몸의 기혈이 무너졌을때 마시면 안정적이게 됩니다. 당귀는 간과 담에도 도움이 되지만 혈액이 부족해서 올 수 있는 모든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귀차 2잔 기준은 물 1000ml에 당귀20g을 넣고 물이 200ml가 될때까지 끓여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잇살 빼는 식단 best3  (0) 2018.02.19
탈모 똑똑히 지키는 해결방법  (0) 2018.02.18
암 예방 해독밥상  (0) 2018.02.13
셀룰라이트 없애는 치료제  (0) 2018.02.13
생체나이 되돌려서 젊어지는 방법  (0) 2018.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