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건강 주제는 나이를 젊게 되돌리는 타임머신 입니다. 이것이 현실에서도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실제로 실제 나이보다 10살 이상 젊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10살 이상 젊게 나온분의 평소 생활은 어떨까요? 아침 식사 시간에는 계란이나 두부 같은 단백질을 챙겨 먹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꾸준히 합니다. 그렇다면, 생체나이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 정말 될까요? 가능합니다.  속의 변화뿐만 아니라 외형적으로도 젊어질 수 있습니다. 나이를 젊게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자 왜 중요할까요?

우리 몸 속은 100조개가 넘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세포에는다양한 유전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세포는 눈, 코, 입 등 신체기관 전체를 구성하는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유전자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신체 기관 기능이 상실하고 질병에 노출되어 심하면 생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전자는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야합니다.

 

 유전자 길이를 늘여라?

우리 나이가 사실 2가지가 있습니다. 태어난 날을 기점으로 계산하는 나이와 몸 속 생체 나이입니다. 생체 나이를 확인하면 죽음과 노화상태를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2011년 텔로머레이스라는 효소를 통해 노화를 되돌리는 방법에 성공했습니다.

 

유전자 길이를 늘이는 것이 가능할까요?

X자 염색체에 끝부분에는 염색체를 보호해주는 텔로미어가 있습니다. 이 텔로미어가 바로 노화상태와 수명을 결정합니다. 텔로미어를 더 자세히 설명하면 텔로미어는 노화가 되면서 점점 짧아집니다. 갓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에는 텔로미어의 길이가 12kb이고, 40대가 되면 8kb, 50대는 6.7kb, 60대는 5.8kb로 짧아집니다. 이 텔로미어가 점점 짧아지다가 결국 세포는 사멸하게 됩니다. 이 텔로미어 길이에는 노화와 수명을 결정짓는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 나이대의 평균보다 길다면 실제 나이보다 더욱 건강하다고 볼 수 있고, 평균보다 짧다면 노화가 더욱 진행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텔로미어가 짧아지면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이유에는 흡연, 음주, 영양가 없는 식습관, 수면부족, 스트레스, 폭식, 간식 등이 있습니다. 텔로미어가 없어지면 각종 여러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암에 걸린 사람의 경우 정상인보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텔로미어가 짧아지면 신체적인 기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국제 연구진이 1037명을 대상으로 38년간 조사한 결과 생체나이가 더 많은 사람이 텔로미어 길이가 짧았고, 기능에서도 노안이 빨리 왔습니다.

 

생체 나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유전자 검사를 통해 생체 나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혈 후에 혈액을 통해 유전자를 추출합니다. 추출된 유전자를 통하여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합니다.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과 텔로미어 길이를 비교합니다.본인의 생체 나이가 몇살인지, 내가 한 연령대보다 빠르게 노화하고 있는지 느리게 노화하고 있는지 등의 노화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텔로미어 길이 알아볼 수 있는 생체 나이 자가 진단법

1. 운동 횟수가 일주일에 1회 이하이다

2. 밖에서 밥을 먹는 일이 일주일에 3회 이상이다.

3.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

4.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

5. 뱃살이 손으로 잡힌다.

6. 평소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다. 아침에 일어날 때 피곤하다.

-> 다음 문항 중 4개 이상이면 생체나이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생체 나이를 되돌릴 수 있는 세가지 습관은?

 

1) 하루 30분 이상 꼭 걷기 : 연구진은 전립선 암 초기 환자들을 일주일에 30분씩 걷는 운동과 명상과 요가로 스트레스를 풀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꾸준히 했던 사람들은 텔로미어 길이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길어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주일에 2~3회 등산도 좋습니다. 하루 15분만 운동해도 사망률을 훨씬 낮출 수 있습니다.

 

2)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기 : 하루 7~8시간 정도 숙면을 해야합니다. 만약 숙면이 부족할 경우 낮에 10분정도 잠을 보충해야 합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관상동맥성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3) 텔로미어 짧게 만드는 음식 (술, 가공육, 탄산음료) 먹지 말기  

하루에 360ml 이상의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에 약 5년의 노화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500mL의 탄산음료에 함유되어 있는 각설탕의 수는 무려 17개 입니다. 일주일에 1~2회 가공육을 먹은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보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알코올을 과다하게 마신 사람일수록 텔로미어 길이가 매우 짧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생체나이 되돌릴 수 있는 음식

1)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비타민, 오메가3을 먹어라: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탄수화물에는 밥, 빵, 국수, 라면, 떡, 감자, 옥수수, 설탕, 꿀, 과일 등이 있습니다. 이 식품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고 인슐린이 많아지고 많아진 인슐린으로 인해서 당뇨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단백질 식품에는 계란, 닭고기, 쇠고기, 콩이 있습니다. 세포 재생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음식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끼니별로 나눠서 먹어야 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양 이상을 한끼에 먹을 경우 남은 단백질은 분해돼서 밖으로 배출됩니다. 배출될 때 생기는 암모니아 성분이 간에서 요소로 바뀐 후 신장을 거쳐 배출되므로 간과 신장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양은 60g~80g이고, 한끼에는 20g~30g 입니다. 체격이 큰 사람은 조금 더 먹어두 됩니다.

 

 

2)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라 : 고추, 표고버섯, 아몬드를 먹어야합니다. 비타민C는 채소에도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푸른고추에 있습니다. 비타민D는 표고버섯에 많이 있습니다. 표고버섯을 햇볕에 말려야만 자외선이 버섯 속에 있는 에르고스테롤을 비타민D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아몬드에 많습니다. 비타민E는 몸에서 버려지는 비타민C를 재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라: 오메가3는 심장혈관에 좋고 치매를 예방해주고 텔로미어 길이를 늘려준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수치가 늘어날수록 노화의 속도는 천천히 일어났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즉, 오메가 3 지방산이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지는 시간을 지연시켰습니다.

 

4) 황기 뿌리 물을 마셔라: 황기뿌리는 텔로미어 길이를 늘리도록 도움을 줍니다. 황기뿌리에 들어있는 포르모노네틴, 칼리코신, 트리테르페노이도 성분이 항산화 효능과 항염증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뿐만아니라, 혈압 강하, 이뇨 작용, 강장 작용 등을 해서 황기 뿌리를 차로 달여 마시면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황기는 4년 근에 유효성분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황기는 인체에 부족한 기를 보충해 줍니다. 그리고 새살을 돋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상처가 난  곳에 새살을 돋게 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기상하고 매일 꼭 한잔씩 먹으면 좋습니다. 황기뿌리 물 만드는 방법: 주전자에 물 1L와 잘 말린 황기뿌리 한주먹 정도를 넣는다. 중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예방 해독밥상  (0) 2018.02.13
셀룰라이트 없애는 치료제  (0) 2018.02.13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되는 방법  (0) 2018.02.11
마음의 병 스트레스  (0) 2018.02.10
환경호르몬 배출음식 및 운동법  (0) 2018.0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