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 데였을때 응급처치 방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렸을 적 학교에서 정수기에서 뜨거운 물로 손을 데인 기억이 나네요. 손에 데였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테니, 이런 일이 일어났을때 흉터를 최소화 하시길 바랍니다.

 

손에 데였을 때 증상

1. 살짝 데였다면 피부가 붉게되고 옅은갈색으로 변합니다.

2. 심한 경우, 피부에 물집이 잡힙니다.

3. 데인 손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집니다.

 

 

피부의 화상 단계 및 대처방법

1. 1도화상  

 

1도 화상: 살짝 데였지만, 살이 붓고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금방 회복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흉터는 남지 않아서 혼자서 연고를 바르면 됩니다.

대처 방법:  차가운 물에 약 10분정도 손을 대고 피부를 식힙니다. 뜨거운 물에 데였다고 얼음에 손을 식히는 행동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피부가 진정이 되면 집에 있는 화상 연고를 발라주면 금방 회복이 됩니다. 알로에도 데인 피부에 발라주면 진정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2. 2도 화상

 

 

2도 화상: 바깥피부 뿐만아니라 피부의 표피까지 손상을 입은 단계입니다. 이 경우는 데인 피부가 더 많이 붓고, 심하면 물집이 잡힙니다. 상황에 따라 치료 회복 기간이 다릅니다. 2도 화상은 2차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대처 방법: 차가운 물에 약 20분간 손을 대고 피부를 식힙니다. 물집이 있는 경우 터트리면 안됩니다. 피부가 회복되는 동안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거즈 또는 반창고로 피부를 돌돌 감아 보호해줍니다.

 

 

 

3. 3도 화상

 

3도 화상: 피하 조직까지 손상이 되어 피부에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회복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대처 방법: 3도 화상은 병원에 즉시 가야합니다. 시간이 늦을수록 흉터가 남습니다. 더 심한 경우는 119에 전화해야 합니다.

 

 

-> 지금까지 손을 데였을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손을 데였을때 응급처치 할 수 있는 단계는 1도 화상과 2도 화상 인 것 같습니다. 3도 화상은 병원이나 119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때는 바로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렸으니, 놀라운 마음을 진정시키고 차분하게 대응하시면 큰 흉터는 남지 않고 회복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풍문고 재고확인  (0) 2018.03.08
베트남 출입국신고서 총정리  (0) 2018.03.08
헌혈 조건 총정리  (0) 2018.03.07
변비직빵 해결방법 Best 6  (0) 2018.03.06
아침에 잠깨는 법 총정리  (0) 2018.03.05
댓글